가나다라 순서, 한글 모음 순서부터 시작이다!

2018. 5. 31. 12:48카테고리 없음

모음은 천지인을 본 떠 만들고 (·,ㅡ ,l)와 자음은 발음기관을 본 떠 만든 (ㄱ, ㄴ,ㅁ, ㅅ,ㅇ) 한글은 모음과 자음만 있으면 모든 소리를 만들 수 있는 과학적이면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아름다운 우리의 언어입니다. 




현재 가나다라 순서는 최세진의 훈몽자회를 따른 199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기초하고 있고 국어기본법 제11조 어문규범 제정에 따라 한글맞춤법 규정 제2조 4항에 명시되어있습니다. 




우리는 한글 공부는 마쳤지만 가끔은 기본적인 한글 자음 순서 한글 모음순서 가나다라 순서가 바로바로 생각이 나지 않아 ‘가나다라마바사~’ 노래를 부르면서 하나하나 따져 보곤 하죠. 




가나다라 순서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입니다. 쉽게 기억하기 위해 우리는 노래로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로 외웁니다.




여기에 중간 중간에 된소리가 자음순서에 추가가 됩니다. 따라서 한글 자음 19개의 순서는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입니다.



자음발음은 보통 니은, 리을, 비읍 처럼 해당 자음을 '이응'형태에서 추가하여 발음하면 됩니다. 하지만 기역, 디귿, 시옷은 예외적으로 발음하게 됩니다.



자음의 순서보다는 한글 모음 순서를 굉장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모음 순서 기본적으로는‘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입니다. 



여기에 단모음이 추가가 된다면 한글 모음 21개의 순서는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입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한글의 모음과 자음은 합해져 정말 다양한 글자를 만들어냅니다. 한글의 기본중의 기본인 가나다라 순서는 아이들이 글자를 배울 때 그리고 한글을 깨우쳤지만 헷갈릴 때 다시 한 번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죠.